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홍보센터 보도자료

보도자료

리소코리아의 공판인쇄기를 활용한 ‘리소그라프’ 새로운 디자인 분야로 ‘각광’

관리자 2016-03-10 13:10:39 조회수 4,358
리소코리아의 공판 인쇄기를 활용한 '리소그라프'
새로운 디자인 분야로 '각광'

리소코리아,‘리소그라프’로 만든 작품 전시회 및 행사, 관련 디자인 학과 후원 계획


2015-02-17 빈티지한 색감과 질감을 살릴 수 있는 독특한 인쇄 방식인 리소그라프가 디자인 업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리소그라프(Risograph)’는 일본 리소과학공업주식회사에서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실크스크린 방식의 디지털 공판인쇄기로, 미세한 구멍으로 잉크가 통과되면서 종이에 이미지가 전송되는 스텐실인쇄원리를 디지털 기술로 자동화한 방식이다.  이 디지털 공판인쇄기는 학교, 교회, 관공서 등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독특한 색감과 질감의 매력을 느낀 젊은 아티스트들이 새로운 인쇄 기법으로 사용하면서 디자인 분야에 도입하게 된 것이다.

 
리소그라프(Risograph)’는 대두유로 만든 친환경적인 소이 잉크(soy ink)를 사용해 일반적인 석유 소재의 잉크보다 밝고 선명한 색을 표현할 수 있고, 다양한 색상의 잉크를 여러 번 겹쳐 찍는 ‘오버프린트’ 작업을 통해 새로운 색상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다. 또한 뚜렷한 색감이지만 동시에 빈티지한 느낌을 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최근 아날로그적인 향수가 유행하면서 인쇄기 특유의 질감을 통해 아날로그적 감성을 표현한 디자인 작품들이 인기를 모으며 이 같은 인쇄 기법도 주목을 받게 된 것이다. 

리소그라프(Risograph)’는 일본 디자인 업계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방식으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이를 이용한 다양한 작품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국내에는 소규모 디자인 그룹이나 개인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큰 주목을 받기 시작해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코우너스’ 또는 대학의 여러 디자인 관련 학과에서 리소그라프를 이용한 책, 초대장, 전단, 포스터, 일러스트레이션 프린트와 사진 등의 다양한 작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리소코리아의 다카하시 야스히로 사장은 “‘리소그라프(Risograph)’는 리소의 독자적인 공판 기술을 적용해 전 세계에서 꾸준하게 판매되는 제품군으로, 최근에는 신제품 SE9380모델과 함께 골드 잉크를 출시했다라며 일본에서는 보편화된 리소그라프프린팅이 국내에도 활발히 소개되고 있어 매우 기쁘고 앞으로의 기대가 크다. ‘리소그라프가 디자인 분야에서 확고한 인쇄 기법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고심 중이다라고 말했다.

 

리소과학공업주식회사의 국내 법인인 ㈜리소코리아(www.risokorea.co.kr, 대표 다카하시 야스히로)는 향후 리소그라프로 만든 작품 전시회 및 행사는 물론 관련 디자인 학과에 대한 후원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리소그라프로 만든 작품]